라이프스타일 1x
여자와 남자 그리고 심장
우리엄마는 안락의자에 앉아 있을 때도 숨을 몰아 쉬는 등 특별한 이유도 없이 숨을 가쁘게 쉬었다. 어떤 때는 숨을 길게 들어 마실 수 없다고 불평을 하고 하품조차 하기 힘들다고 했다. 그렇다고 가슴에 통증을 느낀다거나 팔 다리가 불편하다고 호소 한 적은 없었다. 그러니 의사가 별로 주의를 기우린적은 없고 다만 신경을 안정하라고 하며, 안정제를 지워주어 엄마를 안심 시켰다.
그 후 얼마 안 있어 우리엄마는 심장마비를 일으켰다. 그 때까지도 별 증상을 보인 것은 아니고 어느날 아침, 침대에서 일어나자마자 쓸어졌다. 의식도 그대로 있고 통증은 없었으나, 다만 호흡에 장애를 일으켰다. 병원에서 몇 가지 테스트를 한 결과 엄마에게 심장마비 증상이 일어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5일 동안 심장 병동에 머무른 후, 몸이 정상으로 회복되어 병원으로 부터 퇴원했다. 그리고 3일 후 또 심장마비를 일으켜 엄마 혼자 사는 아파트에서 돌아가시고 말았다.
13년 전만 해도 의사들이 심장마비 증상이 여자와 남자에게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을 알고 있지 못했다. 모든 심장마비에 대한 테스트 결과는 남자에 의해 조사 된 것이니 여자가 일으키는 증상에 대해 알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아닌가? 그러다 요즈음에 들어와 구별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여자들이 심장병을 유발하기 시작하는 나이는 여자들이 주로 갱년기를 시작하는 46세 후반에 일어난다고 한다. 특이한 것은 남자들에게 일어나는 것과 달리, 심장병 증상이 뚜렷하지 않은 것이다. 물론 남자와 마찬가지로 가슴에 통증을 느끼며 왼쪽 팔에 감각이 없어지는 수도 있으나 다른 증상들이 겸비해서 일어나는게 보통이다. 복부에 통증이 온다거나 등이 아프고 소화 불량이 오면서, 바른쪽 몸이 아퍼지는 것을 비롯해 예기 할 수 없는 여러 통증이 일어난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어떤 것이던 불편한 증상은 심장에 문제가 있다는 적신호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미국인 사망률 중 1위에 달하고 있는 것은 암이 아니라 심장병이다. 노년에 접어들어 심장병으로 인해 더 많은 여자들이 남자보다 사망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이 문제에 대해 더욱 관심을 가져야 되지 않을까?
여자의 심장병에 대한 새로운 인포메이션이 제공되고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의사들이 여자들이 고통을 호소 해 올 때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다수의 의사들이 아직 까지도 심장병은 남자에게 일어나고 있다고 믿고 있다.
우리 모두가 남자 의사를 찾아갔을 때 체크-업 할 당시에 아무 문제가 없다가 병원을 나섰을 때 심장마비를 일으켰다는 끔찍한 얘기를 들었다. 몸의 이상을 조사하러 가기보다는 몸이 불편해서 병원에 갔을 때, 많은 의사들이 여자들을 그냥 집으로 돌려 보내는게 통례이다. 우리 엄마에게 그랬던 것처럼 단지 신경성으로 불편한 것이라고 말해 버린다. 한참 후 위급해 진 다음 병원으로 달려갔을 때 심장마비라는 것을 알게 되지 않았는가?
여자들은 좀더 강경한 태도로 증상에 임해야 한다. 불편함을 호소하면 의사들이 그것을 귀담아 들어 심각한 태도로 임하게 하여야한다. 의사들이 신경을 쓰지 않으면 다른 의사로 대처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우리 여자들 자신이 우리를 지키지 않으면 누가 우리를 지켜 준단 말인가?건강한 심장을 위해 건강식을 취하자1x
Site with links to symptoms, eating lighter, and self care.
Take Wellness To Heart
http://women.americanheart.org/
Women's Health Hot Line
http://www.libov.com/pressrelease.html
강미소
이 기사에 대한 코멘트를 적으시겠습니까? 친구분에게 이기사를 보내시길 원하십니까? 아래사항을 참조하십시오:
기사의 대한 코멘트나
친구분에게 이 기사를 보내길 원하십니까?
독자분께서 이 작가의 글을 더 읽기 원하신다면 작가의 성을 " 싸이트 검색" 박스 (스ᓗ
6;
47536; 바른쪽 위에 위치하고 있는) 에 적으신 다음 "들어감" 의 키를 눌러 주십시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