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혈소판 과다응집경향 좁아짐 2. 고혈압
마늘이 바로 이런 부분의 문제점들에 두루두루 발군의 실력을 발휘한다는 점이 매우 흥미로운 것입니다. 제가 지금까지 찾아본 마늘의 순환기계에 대한 효과를 연구한 논문들만도 백가지가 넘습니다. 그중 몇가지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우선 1990년도 10월 독일의 논문집(Arzneimittelforschung)에 실린 '혈중 고지질(高脂質: Hyperlipidemia)에 대한 마늘가루의 치료효과'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실험은 이중맹목시험(二重盲目試驗: Double blind test)을 한 것으로 이중맹목시험이란 그 알약을 먹는 환자들뿐만아니라 그것을 전해주는 의사도 현재 주어지고 있는 알약이 진짜인지 가짜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실험이 진행되는 것으로 약효이외의 영향(예를 들어 환자의 정신적인 믿음이나 의사의 확언등에 의한 효과)을 제외시킴으로 그 시험의 신뢰성을 높이는 실험방법입니다. 다만 의사에게 알약을 배분해주는 사람만이 그 안에 무엇이 들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실험엔 전부 261명의 고지질(콜레스테롤 혹은 중성지방)환자가 참여했습니다. 그 중 반은 하루 800mg의 마늘가루를 또 나머지 반은 가짜마늘가루를 16주동안 복용하였습니다. 이 실험의 결론은 이랬습니다. 4주전과 비교해보았을 때 마늘가루를 먹은 그룹의 혈중콜레스테롤은 평균 12%나 떨어졌고, 중성지방은 평균 17%나 떨어졌다는 것입니다. 같은 해 8월 독일의 하노버대학에서 행하여진 비슷한 실험도 같은 결론을 보고 했습니다. 1996년 미국 로도 아일랜드의 한 종합병원의 논문에, 하루 7.2g씩 4주간 묵은마늘 엑기스제를 투여한 결과, 위약을 투여한 결과보다 콜레스테롤이 6.1%나 더 떨어진 것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1996년 독일의 투빈겐 대학에서의 연구논문은 쥐의 간세포를 가지고 한 실험에서 마늘의 다양한 성분들이 콜레스테롤의 합성을 저해한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997년 러시아의학아카데미의 실험심장학회의 연구발표에 의하면, 동맥경화된 혈관에서 떼어낸 세포에 마늘의 추출물을 주고 관찰해보니까 콜레스테롤의 침착을 도와주는 효소를 억제하고, 또 혈관에 침착된 콜레스테롤을 제거하는 효소를 촉진시키더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혈중 콜레스테롤수치를 낮추는 것보다 더 큰 의미를 가지고 있는 연구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마늘의 혈소과다응집경향에 대한 효과를 다룬 논문도 몇가지 소개하겠습니다. 1998년 인도의 RNT 의과대학의
50672;,
39;
6;논문을 살펴보면 마늘기름이 혈소판응집을 직접적으로 저해할 뿐만아니라, 이 응집을 유도하는 성분(Thromboxan A2)의 형성도 방해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보다 앞서 1991년 50명의 미국 의과대학학생을 상대로 실험을 한 연구논문에서하루 10그램의 마늘을 두 달간 투여했을 때 위약(僞藥: control)그룹에서는 전혀 아무런 변화를 발견할 수 없었지만, 투약그룹에서는 현저한 콜레스테롤 저하와 더불어 혈소판응고의 저해를 발견하였다고 합니다.
동맥경화에 대한 연구논문들도 몇가지 살펴보겠습니다. 1997년 미국의
'지질들'(脂質: Lipids, 지방질이라는 뜻)이라는 연구논문집에 실린 한 논문을 보면 대동맥에서 추출한 세포(Aortic Cells)에 마늘 추출물을 주었을 때 지방분의 생성억제와 혈관 세포내에 콜레스테롤이 침착하는 것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동맥경화(Atherosclerosis)'라는 미국의 논문집에 1997년 7월에 실린 논문을 보면, 토끼들을 네 개의 그룹으로 나누어 6주동안 각기 다른 종류의 먹이를 먹이고 6주후 해부를 통하여 동맥의 상태를 직접 관찰한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첫 번째 그룹은 풀만 먹여서 키웠는데 6주후 동맥은 깨끗했습니다. 두 번째 그룹은 풀에 마늘을 섞어서 먹였는데 6주후 역시 동맥이 깨끗했습니다. 세 번째 그룹은 풀에 콜레스테롤을 섞어서 먹였는데 6주후 동맥의 안쪽 벽에는 하얀 기름띠가 관찰되었습니다. 네 번째 그룹에게는 풀과 콜레스테롤 그리고 마늘을 섞어서 먹였습니다. 6주후 보니 세 번째 그룹의 약 1/3정도만 기름띠가 있는 것이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필자는 이 논문을 읽으면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삼겹살이나 소등심을 구워먹을 때 꼭 마늘을 같이 먹던 장면이 연상되었고 그 지혜가 어디서 나왔을까하고 생각하였습니다.
다음주에도 계속해서 혈액순환장애 및 고혈압에 대한 마늘의 효과에 대해 계속 다루어 보겠습니다.
P.Jong Won,Yom DC, L. Ac., RP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