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두통
누구나 어쩌다 한 번씩은 두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밝혀진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이나 이유는 참으로 다양하며 아직도 그 원인을 알지 못하는 두통도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분류상 두통의 종류도 상당히 많습니다. 두통이 암이나 뇌의 염증 혹 뇌출혈등의 심각한 질환 때문에 생길 수가 있습니다만, 대부분의 두통은 통증자체의 괴로움이외의 심각한 의학상의 문제점은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 두통이 지속적이고 반복적이라면 그 당사자에게는 말할 수 없는 고통이 되는 것입니다. 대체로 두 가지 종류의 두통이 이런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상태를 보여주는데 그것들은 바로 긴장성 두통(Tension Headache)과 편두통(Migraine Headache)입니다.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은 어떻게 구별되는가?
이 두가지는 그 원인과 통증의 상태가 달라서 그 치료대책도 다릅니다. 그러므로 이 두가지를 구별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얼굴, 목 그리고 머리부분의 근육이 긴장, 수축하여 주위의 신경계 혹은 혈관계에 영향을 미쳐 통증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그 원인으로 스트레스나 나쁜 자세를 꼽습니다. 그 통증의 양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속적으로 뻐근한 느낌의 통증이 목 뒤떨미나 혹은 이마등에서부터 시작되어 머리 전체로 퍼져나가는데 마치 조임쇠로 통증부위를 꽉 조이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편두통의 경우 칼로 찌르는 듯한 날카로운 통증이 있으며 맥박이 뛰는데 따라서 통증이 욱신욱신거리기도 합니다. 많은 경우 편두통 전에 전조증상(auras)이 나타납니다. 전조증상이란 수분간 시야가 흐려지던지(blurring) 반짝반짝하는 점들이 시야에 나타나기도 하고(bright spots) 전신적인 피로와 불안 혹은 몸 반쪽만의 마비감(numbness)과 저리저리함(tingling)이 나타가기도 합니다. 이 편두통의 원인으로 많은 가설들이 제기되고 있지만 아직 정설로 확정된 것은 없습니다.
긴장성 두통과 육체적인 치료(Physical treatment)
긴장성 두통은 대체로 자연적인 치료법에 잘 반응을 보입니다. 특히 카이로프렉틱, 침술 혹은 마싸지등의 육체적인 치료(Physical treatement)가 이 긴장성 두통에 좋은 효과를 보여줍니다. 그러므로 주위에 수소문하여 실력있는 시술자(Practitioner)를 찾는 노력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다음은 근육의 긴장을 푸는 법을 배울 필요가 있겠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수 년전 필자가 어느 책에서 읽고 익혀서 현재도 이용하고 있는 간단한 방법을 여기 소개하겠습니다. 이 방법의 이름은 점진적인 이완법(Progressive relaxation)이라는 것입니다. 이 테크닉은 원래 불면증과 불안증의 해소를 위해 개발된 것입니다. 기본적인 방법은 있는 힘을 다해 근육을 1초에서 2초정도 수축시킨 후, 의식적으로 근육의 긴장을 완전히 풀어버리는 것입니다. 얼굴서부터 시작해서, 목, 어깨, 상완, 팔, 손, 가슴, 등, 배, 엉덩이, 허벅지, 장딴지 그리고 발에서 끝을 냅니다. 이런 과정을 전부 두 번에서 세 번쯤 반복합니다. 앉아서 혹은 누워서 눈을 감고 반복하다보면, 전신과 정신이 이완되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긴장성 두통에 알약을 먹는 법으로 치료할 방법은 없는지?
일단 두통이 일어나서 심한게 고통받는 상태라면, 타이레놀이나 아스피린과 같은 진통제를 사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비교적 안전하고 또 효과도 좋습니다. 단, 다음의 두가지 점을 명심하셔야합니다. 첫째, 효력을 보았다고 이 진통제들에 너무 의존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둘째, 두통이 이 약성분이 부족해서 생기는 것이 아님을 아시고계셔야합니다. 약이 아닌 건강식품으로는 마그네슘과 비타민 B6 그리고 5-HTP라는 것을 이용해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용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마그네슘: 250mg-400mg씩 하루 세 번
2. 비타민 B6: 25mg씩 하루 세 번
3. 5-HTP(5-hydroxy tryptophane): 100mg 씩 하루 세 번
편두통과 음식물
편
두통은 음식물에 대한 알러지에 관계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연구들이 편두통 환자들에게 알러지를 일으키는 음식물을 제거한 결과 대다수 환자들의 편두통이 상당히 개선되었다는 것을 입증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어떤 음식물이 편두통을 일으키는가 하는 것은 사람마다 달라서 이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많은 연구에서 공통적으로 편두통을 많이 일으킨다고 알려진 음식들을 다음과 같습니다. 술종류, 치즈, 초콜렛트, 오렌지류의 과일, 조개류등입니다. 또한 육류의 섭취를 줄이고, 야채류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고, 마늘이나 양파등이 편두통 반응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편두통에 쓰여지는 건강식품들은 어떤 것이 있는가?
긴장성 두통의 치료에서 설명된 마그네슘, 비타민 B6, 그리고 5-HTP등은 편두통에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외에 생약으로 생강과 휘버휴(Feverfew)라는 것이 있습니다. 생강은 생것 10 그램 정도를 먹는 것인데 좀 더 많이하여 차를 끓여 먹는 것도 괜찮을 듯합니다. 말린 생강을 캡슐에 넣은 제품도 건강식품점에 가면 구할 수 있습니다. 500mg 씩 하루 네 번 먹도록 하십시오. 휘버휴는 유럽원산의 들국화 종류로 말린 잎을 약용으로 사용하는 식물입니다. 전통적으로 영국을 비롯한 유럽지역에서 편두통에 민간요법으로 사용해온 식물입니다. 이 제품을 사실때는 라벨에 다음과 같이 쓰여진 것을 확인하고 구입하십시오. 'Feverfew(Tanacetum parthenium): 0.25-0.5mg parthenolide' 이렇게 쓰여진 제품은 이 휘버휴를 그 주성분인 파테놀라이드를 기준으로 0.25에서 0.5mg까지 농축한 것으로 이렇게 한 제품이어야 기대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 두 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장기적으로 두통이 있으셨던 분들은 대체로 이미 여러 의사선생님들을 두루 섭렵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두통의 치료가 어렵다는 것을 대변하는 것입니다. 필자가 알고 있는 지식으로는(약사로서의) 현재까지 어떤 두통도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양약은 없습니다. 대부분이 통증을 완화하는 진통제 수준을 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 소개된 치료대책은 비용도 많이 들지 않고 또 그 부작용도 거의 없는 것들이므로 이것들을 아직까지 시도해보지 않으신 만성 두통환자분들은 한 번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P.Jong Won,Yom DC, L. Ac., RPh
이 기사에 대한 코멘트를 적으시겠습니까? 친구분에게 이기사를 보내시길 원하십니까? 아래사항을 참조하십시오:
기사의 대한 코멘트나
친구분에게 이 기사를 보내길 원하십니까?
독자분께서 이 작가의 글을 더 읽기 원하신다면 작가의 성을 " 싸이트 검색" 박스 (스크린 바른쪽 위에 위치하고 있는) 에 적으신 다음 "들어감" 의 키를 눌러 주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