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가 팽창함에 따라 필요한 음식은 자꾸 자꾸 늘어나고 농부들이 생산해 내는 농산물은 점점 부족 해 지고 있다. 머지않아 우리 인류가 바다에 잠재 해 있는 영양가에 눈을 돌릴 날이 멀지 않았다.
바다의 야채로 불리워지는 해초, 김에 관한 얘기다. 동부 연안이나 서부 연안 중 어느 한 연해에 근접 해 있는 곳에 살고 있는 분들은 수영이나 물장구를 칠 때 물위를 둥둥 떠 다니는 것을 본 경험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물론 먹어본 적이 한번도 없는 해초, 바로 그것1x1x
일본 레스토랑에 가서보면 그린색갈의 야채가 여러 가지 스시 형태로 싸여져 서브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미소 습에 들어있는 똑 같은 재료인 해초로 말아진 것이다. 코리언이 경영하는 야채가게나 과일 숍, 어디를 가나 야채-곡류 간식을 비롯한 음식을 살 수 있고 정통적인 중국레스토랑에가면 대개 해초국을 매뉴에서 접 할 수 있다. 자마이카 사람들은 아이리시 바다이끼를 염소 밀크와 끓여먹고 빵에다도 쪄 먹는다. 앞에 열거한 모든 것들을 먹어 본 경험이 없다 해도 보통 젤리나 젤리 사탕에는 우뭇가사리와 다른 해초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음을 볼 수 있다.
해초는 100개가 넘는 수의 다양한 종류로 분류되어 있다. 노리. 와카메, 콤부등 대개 아시안 이름으로 되어있다. 다른 것은 켈프나 덜스같은 영국명의 이름을 따서 명칭 되어져 있다. 부르크린 수족관장으로 있는 Paul Sieswerda 는 김과 해초는 대체로 북쪽 기후에서 재배되고 있다고 한다. 미국 캘리포니아 연안에 지역에서 서식되고 있는 쟈이언트 캘프해초는 100피트의 길이로 자라고 있으며 미 동부 북쪽에 위치한 메인 연안에는 바위들이 온통 해초로 덮여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주변 해변에 이것들이 늘 자라고 있었지만 아무도 주위를 돌리지 않고 있다가 요즈음에 들어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며 '요가와 자연식품의 일치협회' 의 보리스는 얘기 해 준다.
중요한 점은 이 모든 해초들이 특히 미네랄을 포함한 풍만한 영양가를 담고있다는 것이다. '요가일치협회'에서 제공한 정보에 의하면 덜스 해초는 어느 식품보다 높은 함량의 철분을 함유하고 있고 히지끼 김은 우유가 함유하고 있는 14배 이상의 칼슘을 공급해주며 높은 포테시움과 아이요다인을 포함하고 있다. 더 상세한 정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