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친구 매리는 한 마디로 여자다운 여자애는 아니다.
쇼핑에 열을 올릴 때 보면 잘 알 수 있다. 나는 내가 좋와하는 스크랩북을 고르고 매리는 캔들을 사고 나서 숍을 나오기 전에 화장실에 들린다. 물론 여자 화장실이다.
겉으로 생각하기에 화장실을 간다는것은 별로 이상할 것 같이 않으나 갑자기 T-Mart 에 있는 종업원이 우리가 화장실에 가는 것을 색안경을 쓰고 보기 시작한다. 15 초만에 화장실로 들어섰을 때 였다. 성난 목소리들이 악을 쓰며 터져 나왔다. 아차1x 이 녀석, 매리가 여자 변소를 들어 간 모양이구나?
다행히도 매리가 여자 행세를 한 이유로 체포되지는 않았다. 허지만 법적인 면을 떠나 메리가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소동을 빚은 것은 사실이다. 성이 불 분명 하다 것에 대한 반응은 받아드리는 사람, 놀래는 사람, 재미있어 하는 사람, 아니면 불쾌하게 생각하는 사람 등등 여러 양상으로 나타난다. 고등 학교에서 사내답다고 뽐내는 녀석들이 다른 남자아이가 손톱에 칠을 한 것을 보고 지겹도록 놀려댄다. 실지로 있었던 일을 바탕으로 제작된 킴블리 펄시의 "사내아이야 울지마라" 라는 영화에 있는 것처럼 Brandon Teen 의 경우에는 견딜 수 없는 일에서 일어난 남자아이들 간에 일이 급기야참혹한 폭력으로 번져 나갔다.
허지만 다른 경우에 비쳐보면 RuPaul 같은 사람은 (남자로 태어났으나 항시 여장을 하고 살아가는) 성에 대한 이슈를 논란의 대상을 삼는 것으로 꽤 성공한 케이스이다. 동시에 항시 스타일과 멋진 감각을 지니고 생활하는 이유로 많은 사람이 그가 담당하고 있는 쇼에 호응을 하고 있다. 도대체 어떻게 유명해 졌는지 이해가 가는 않지만 리처드 시몬 같은 사람도 여자가 입는 레오파드 무늬의 쫄쫄이를 입고 다니면서도 많은 사람들의 선망에 대상이 되고 있다.
'남자는화성, 여자는 목성'을 편찬한 유명한 저자 John Gray: 죤 그레이는 남자와 여자가 각기 다른 유성에서 생겨났다는 의도로 이 책을 저술하였다: 남자와 여자는 자신들이 다른 유형의 동물이며 본질적으로 커다란 차이가 존재 되 있는 것을 서로 잊어버리고 있었다고 한다. 죤이 언급한 남녀의 차이의 장벽에 관한 문제점에 있어 불투명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나, 분명한 것은 남자와 여자의 차이점이 점차 좁혀지고 있다는 것이 주목된다. 유아독존, 제일 남자다운 마쵸맨도 귀를 뚤어 귀거리를 달고 다니는가 하면, 인기 절정에 있던 80 년도 록 밴드들도 얼굴에 화장을 하는 등 많은 사람들이 남녀의 장벽을 넘나들고 있다. 성 전환을 하기 위해 사람들이 줄을 서있다는 것을 한 예로 들을 수 있다.
하나의 과정일 뿐이다: 남자와 여자는 다른 유성에서 태어난 것도 그 비슷한 것도 아니다. 남녀 공용 화장실이 존재하여야 한다. 그러나 남자들 전용 소변기를 포함시키는 일은 예외로 한다
타말 골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