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주 같이 생긴 여자나 퀴퀴한 냄새가 나는 못생긴 남자, 그 누구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들이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는 꿈을 꾼다. 목욕탕 속에 혼자 있을 때, 아니면 혼자 있을 때 신디 크라포드나 브랫 피트 같은 사람을 만나기를 꿈꾼다. 이 두 스타들 같은 사람을 만나는 꿈을 꾸고있는 것이라고 꼭 집어서 하는 말은 아니지만 독자들이 이들 비슷한 사람을 만나야지 하는 마음을 먹고 있으면 아예 지금부터 정신차리고 마음을 바꿔 먹도록하라. 그렇지 않으면 오래오래 혼자 있기 딱 알맞는 일이 생기고 만다.
얼마전에 브랫 피트가 제니퍼 애니스톤 하고 결혼하는 바람에 많은 사람의 꿈은 와르르 무너지고 말았다. 생각해 보면 볼수록 이 커플도 허물이 있는 보통사람과 다를 것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완전해 보이는 이 커플도 조만간에 싸움을 할 것이 분명하고 서로 들들 복는 일을 해 댈 것은 뻔하다. 다시 말하면 그들도 너와 나같이 똑같은 사람이다. 다른 점이 있다면 은행 잔고가 우리보다는 크고 미디어가 항시 주목을 받고 있어 괴로움을 당하고(?) 있다는 것이다.
제니퍼가 브랫 피트를 만나기 전에 이런 남편을 만나야지 하고 남편 감에 대한 목록을 적어 놓았을까? 하고 생각 해 보았다. 아마 남편 될 사람이 이러 이러 한 것을 해야 한다고 긴 목록을 작성한 것이 분명하다. 내 남편과 브랫 피트에 대한 목록을 비교 해 보면 내 남편도 어느 정도 커버를 하고 있으나 그에 비해 훨씬 모자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렇지만 내 남편이 그가 가지고 있지 않은 더 좋은 면을 가지고 있는 것도 알고 있다. 한가지 예를 든다면 "혼자서는 도저히 목욕탕 청소하기 싫으니 같이 청소 할 남자여야 한다" 라는 항목을 내 놓지도 않았지만 거기에 맞는 남자를 찾았다고 말하는 것이다. 결혼 후에 보면 목욕탕 청소를 한다는게 생각 보다 서로에게 중요한 이슈가 된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위에 나열한 것은 우리 모두가 꿈꾸는 이상과 현실에 존재하는 사람이 다르고 이 세상에는 완벽한 사람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우리가 꿈 꾸는 그런 사람은 존재하지 않는다1x 즉 우리가 그런 사람을 바라면 "꿈속에서 해메게 된다" 는 말이다. 또 아무리 자신이 꿈꾸는 대상이 스타가 아닐지라도 자신이 요구하는 항목을 다 채워줄 상대를 바라고 있다면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은 당연한 일이다.
상대에 대한 자신의 기본적인 선을 잡을 때 가장 문제가 되는 점은 여자는 남자에게, 남자는 여자에게 너무 완벽한 점에 초점을 맞추거나 항시 먼 곳에서 서로를 찾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아주 잘못된 생각이다. 자신들이 꿈꾸어 오던 사람들이 바로 자신의 가까이 있는 것을 모르고 있을 뿐이다.
우선 자리를 잡기 위해서 무엇이 제일 필요한가?를 살펴보자. 물론 어디선가 굴러 들어오는 사람과 자리를 잡으라는 것은 아니다. 다만 유통성을 가지라는 말이다. 나같이 "자리를 확고하게 잡은 처지"에서 본다면 내가 남자에게 바라던 것 들 중에서 어떤 것은 포기를 한 대신 전혀 기대하지 않았던 것들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긍정적인 발견이다. 바로 이것이 자리를 잡았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끝으로, 반드시 명심해야 할 것은 우리 모두가 자신들이 꿈꾸는 사람을 만나 장애를 설계하려고 한다면 결국 우리 다 혼자 평생을 보내야 한다. 그 이유는 이상에 꼭 맡는 상대를 만나지 못해서가 아니라 완벽한 사람은 없고 어떤 사람 이라도꿈 속에 살수는 없기 때문이다.
캔디스 리빙